본문 바로가기

넋두리있다

CentOS

이리 저리 일 좀 할려고 하니 온 동네가 CentOS 업데이트 한다고 난리다.
이래저래 kernel 2.6이 필요 하고 그 중에 만만한 놈이 CentOS/Ubuntoo 정도 인가보다.

그런데 이 놈에게서 심각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었다고 하긴 하나 나야 뭔지 알수 없고.
그래도 CentOS라는 놈이 어떤 놈인지 궁금하여 Google한테 물어 보니 아래와 같은 답을 주는구먼..

레드헷 계열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 하나인 CentOS는 Redhat Enterprise Linux AS 기반의 리눅스 배포판입니다.CentOS는 RedHat 또는 Redhat Enterprise Linux 설치단계부터 운영하는 방법등이 거의 비슷합니다.

눈에 띠는 것은 페도라와 마찬가지로 업데이트용 프로그램인 yum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커맨드 프롬프트에서 yum update 하는것만으로도 시스템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또 SMP 시스템일 경우 유리한 irqbalace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같은 설정으로 설치한 경우 페도라에 비해서는 잡다한 프로그램들이 덜 깔리는거 같습니다.

최근 레드헷의 업데이트는 중단되었고, 레드헷 엔터프라이즈의 경우 유료 고객지원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레드헷 사용이 쉽지 않습니다.

RedHat을 사용 해봤다면 CenOS를 설치하거나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없으리라 보여지며, RedHat 기반의 리눅스 운영자라면 업데이트 측면과 안정성 측면에서 권장할 만한 운영체제입니다.

서버를 새로 설치하거나 처음 설치하실 분들은 CentOS 를 사용해 보세요..

사이트: http://www.centos.org/

국내 미러사이트: http://mirror.secuidc.com/centos/

            ftp://mirror.secuidc.com/centos/

미러사이트 리스트: http://www.centos.org/modules/tinycontent/index.php?id=13

원문 :
  http://centos.pe.kr/owiki/index.php?url=centos (이 사이트에 CentOS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지식들이 있더군요)

유익한 글이었다면 공감(❤) 버튼 꾹!! 추가 문의 사항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