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구의발견

윈도우 계산기로 삼각함수 구하기

늦은 나이에 수학 공부를 다시 하면서 공학용 계산기를 쓸 일이 잦아 졌습니다. 처음에는 복잡한 공학용 계산기의 인터페이스를 보고 막막했는데 알고 보니 없는 기능 빼고는 다 있는 아주 좋은 물건이더군요.

이번 포스트는 윈도우 공학용 계산기를 이용하여 삼각 함수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윈도우 공학용 계산기는 윈도우 실행창(Window + R)에서 '계산기' 또는 'calc'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공학용 계산기 모드로 변환

왼쪽 상단 빨간 박스의 햄버거 메뉴를 클릭 합니다.
'공학용'을 선택 하면 이제 부터 공학용 계산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2. 삼각법

삼각 함수를 이용하기 위해 '삼각법'을 클릭 합니다.
sin, cos, tan 등의 삼각 함수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빨간 박스로 표시된 2nd를 클릭 하시면 역함수도 사용 가능합니다.
반응형

3. 각도(degree) 또는 라디안(radian)으로 값 추출하기

알고나면 아무것도 아닌데 몰랐을 때는 공학용 계산기를 사용하면서 가장 난감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저는 라디안 값을 넣고 있었는데 계산기에는 DEGREE로 설정 되어 있어서 기대하고 있던 값과는 완전 달랐었죠.

왼쪽 이미지에서 빨간 박스를 클릭 하면 라디안(Radian), 각도(Degree) 그리고 미적분에서 사용하는 Gradient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미적분쪽은 제가 아무 것도 모르기 때문에 더 공부하면서 알게 되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학생 때 했어야 할 공부를 마흔이 넘은 나이에 다시 하려고 하니 쉽지가 않네요. 혹시나 수학이 어디 쓰이는지 모르겠다고 공부 하기 싫어 하시는 학생분이 있다면 지금 공부 해두시길 간곡히 부탁 드려요(저 처럼 되지 말아요..ㅠ). 특히 미래의 꿈이 프로그래머나 공학쪽 관련이라면 수학을 모르면 항상 벽에 부딫히는 느낌입니다. 이제 와서 선생님 말씀, 부모님 말씀, 선배님들 말씀 듣고 그때 공부 할껄..이라는 후회도 약간은 있지만 후회 할 시간에 하나라도 더 머리 속에 넣는게 남는 장사겠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록 1.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유익한 글이었다면 공감(❤) 버튼 꾹!! 추가 문의 사항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