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구의발견

PHP - 쉘 스크립트로 활용 하기

 일반적으로 UNIX/Linux 환경에서 간단한 일들을 처리 하기 위해 쉘 스크립트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C++같은 문법에만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쉘 스크립트를 사용하는데 어색함이 없지 않아 있다.  하지만 PHP의 경우에는 C와 문법이 거의 유사하므로 작성하는데 어색함이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이 문서는 PHP를 쉘 스크립트로 이용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기술 하도록 하겠다.

1. php를 쉘 스크립트로 사용하기 위한 요구 사항
php를 쉘 언어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파치 모듈 대신 CGI 바이너리로 설치 해야 한다.

2. #!/usr/local/bin/php -q 선언
일반적인 PHP 페이지와 PHP 쉘 스크립트 사이의 단 한가지 차이점은 PHP스크립트의 제일 첫 번째 줄에 위의 제목과 같이 쉘 호출을 해주어야 하는 점이다. 첫 번째 줄의 '#!'은 주석을 나타냄과 동시에 이 쉘 스크립트가 실행 되면서 이용하게 되는 바이너리 엔진의 위치와 옵션을 타나낸다. (사용하게 될 바이너리의 위치는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다르니 자신의 php 엔진이 어느 디렉토리에 있는지 확인 하도록 한다. 'whereis' 같은 명령어가 도움이 될 것이다.)

-q 옵션은 HTTP헤더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뜻이며 나머지 보다 자세한 사항은 php 도움말을 참조 하도록 한다.
그 외의 부분은 일반적인 php 파일을 작성하는 것과 전혀 다르지 않다.

#!/usr/local/bin/php -q
<?php
   .....
?>

3. 쉘 스크립트에 매개변수 전달하기
일반적으로 쉘 스크립트는 프로세스를 실행 시키면서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경우가 많다. php 스크립트에서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것은 $argv 배열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 $argv 배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hp.ini의 register_argc_argv , register_globals 항목들을 On으로 셋팅 해주어야 한다.

register_argc_argv = On
register_globals = On

 아래 스크립트 예제는 프로세스 시작시 인자로 받은 두 변수를 출력 할 것이다.

#!/usr/local/bin/php -q
<?php
    $first_name = $argv[1];
    $last_name = $argv[2];
    print("Hello, $first_name $last_name! How are you today?n");
?>

4. 프로그램 실행 하기 

$ phpShellTest.ph arg1 arg2

결과는 알아서 확인 하도록 하자.

Ref
 http://blog.naver.com/leons78/130006617748

유익한 글이었다면 공감(❤) 버튼 꾹!! 추가 문의 사항은 댓글로!!